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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과 인간행동에 관한 주요이론

길포드 창의성 이론

by 미라트17 2023. 7. 12.

창의성이론의 배경

J.P. 길포드는 지능과 인지 능력에 대한 그의 광범위한 연구의 확장으로서 그의 창조성 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그는 창의성이 단일한 특성이 아니라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분석되고 이해될 수 있는 다면적인 구성이라고 믿었으며 길포드의 이론은 창의성이 오로지 다른 생각에 기초한다는 개념에 도전했고 더 미묘한 관점을 제안했습니다.

 

창의성 이론의 구성요소

길포드의 창의성 이론은 세 가지 주요 요소로 구성되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다양한 생각: 발산적 사고는 다양한 독특한 아이디어, 해결책 또는 가능성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말하는데 그것은 전통적인 경계를 넘어서 생각하고, 다양한 관점을 탐구하고, 대안적인 접근법을 만드는 것을 포함합니다. 길포드는 다양한 사고를 창의적 과정의 중요한 측면으로 간주했으며, 아이디어 생성에서 유창성, 유연성, 독창성, 정교함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2. 융합적 사고: 융합적 사고는 일련의 대안들로부터 가장 적절한 해결책이나 아이디어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선택하는 능력을 포함하는데 그것은 가능성을 좁히고 가장 최적이거나 실용적인 해결책을 찾는 과정을 강조합니다. 다양한 사고가 아이디어의 생성에 초점을 맞추지만, 그러한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융합적인 사고가 필수적입니다.

3. 창조과정: 길포드의 창의성 이론은 또한 창조 과정에서 다양한 인지 능력의 역할을 강조하는데 이러한 능력에는 기억력, 지능, 지식, 관계와 패턴을 지각하는 능력이 포함됩니다. 길포드에 따르면, 창의력은 지능과 별개의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인지 능력 사이의 상호작용의 결과입니다.

 

창의력이론의 창의적인 과정

길포드는 창의적인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준비, 배양, 조명, 검증의 4단계 과정을 제안했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준비: 준비 단계는 관련 정보를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지식을 습득하며, 당면한 문제나 과제에 의식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 단계는 탄탄한 이해 기반을 구축하고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제공함으로써 창의적 사고의 토대를 마련합니다.

2. 배양: 잠복기 동안, 마음은 무의식적으로 수집된 정보를 처리하는데 그것은 뇌가 예상치 못한 연결과 연관성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정신적인 이완과 문제로부터의 분리의 기간입니다. 인큐베이션은 개인이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생각하는 것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할 때 종종 발생하며, 이로 인해 마음이 백그라운드에서 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3. 조명: 종종 "아하!" 순간이라고 불리는 조명 단계는 갑작스러운 통찰력이나 돌파구가 발생하는 것인데 의식적인 문제해결 과정에서 드러나지 않았던 새로운 관점이나 아이디어, 해결책이 등장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조명은 종종 예기치 않게 발생하며 잠복기 동안 발생한 잠재의식 처리에 의해 촉발될 수 있습니다.

4. 검증: 창조 과정의 마지막 단계는 검증인데 그것은 새로 생성된 아이디어나 설루션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검증은 창의적 산출물의 실현 가능성, 실용성,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한 융합적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데 이 단계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또는 설루션이 필요한 기준을 충족하고 구현되거나 더 발전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창의성 이론의 비판과 해결방안

1. 다양한 생각에 대한 지나친 강조: 길포드의 주요 비판 중 하나는 창의성의 유일한 척도로서 다양한 사고를 지나치게 강조했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생각이 의심할 여지없이 필수적이지만, 오로지 수많은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데에만 집중하는 것은 창의적 과정의 다른 중요한 측면을 간과할 수 있는데 길포드는 융합적 사고와 다른 차원의 창의성을 고려하는 보다 포괄적인 평가를 주장했습니다. 이 비판을 해결하기 위해서 창의성 평가에서 다양하고 수렴적인 사고를 통합하는 것을 지지했는데 다양한 생각이 여러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반면, 융합적 생각은 가장 유망한 아이디어를 선택하고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이 두 가지 사고방식을 결합하면 아이디어 생성과 아이디어 정제를 모두 고려하여 창의성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평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실용성의 무시와 실행: 전통적인 평가는 종종 실용성과 실행을 무시하며 주로 아이디어 생성에 집중한다고 언급했는데 창의성은 새로운 아이디어의 생성뿐만 아니라 그러한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다듬고,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합니다. 실용성과 실행력을 무시하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실제 영향 사이의 단절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실용성과 실행의 소홀함을 극복하기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과 영향을 평가하는 평가를 포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이디어를 가시적인 결과로 변환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은 창의성에 대한 보다 현실적이고 전체적인 이해를 보장합니다. 실행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적응력을 평가하는 것은 실질적인 창의성에 대한 평가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3. 문화적, 맥락적 요인들: 창의성 평가에서 문화적, 맥락적 요소를 무시했다는 것인데 전통적인 접근 방식은 종종 서구 중심의 관점을 반영하며, 다양한 문화와 맥락에서 독특한 창의적 표현을 간과할 수 있습니다. 길포드는 창의성을 평가할 때 문화적 영향과 맥락을 고려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적 렌즈를 통해 창의성을 평가하는 것은 독특한 표현과 기여를 인식할 수 있게 되며 문화적 다양성을 수용하는 것은 창의적인 과정과 결과에 대한 문화적, 맥락적 요인의 영향력을 높이는 포괄적인 평가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창의성 평가에 대한 길포드의 비판은 그 한계를 조명하고 보다 포괄적인 관점을 위한 해결책을 제공하는데 다양하고 수렴적인 사고를 통합하고, 실용성과 실행력을 고려하며, 문화적, 맥락적 민감성을 수용함으로써, 평가는 창의성의 본질을 더 잘 포착할 수 있게 되고 창의성을 효과적으로 육성하고 실제 세계에 미치는 영향을 촉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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