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이론이란
반두라의 사회 학습 이론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모방한 결과로 이루어진다는 교육심리학이론 중의 하나로 조건형성과 인지이론을 통합하여 주장한 이론입니다. 반두라에 따르면, 학습은 관찰, 모델링, 강화, 그리고 자기 조절의 네 가지 다른 과정을 통해 일어날 수 있는데 그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 특히 역할 모델로 보이는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할 때 가장 잘 배운다고 주장했습니다.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 이론은 학습 과정에서 인지 과정(예: 주의, 인식, 기억)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종종 사회적 인지 이론으로 언급됩니다.
주요개념
1.모방: 개인이 다른 사람들을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배울 수 있다는 생각을 말합니다.반두라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보고 모방함으로써 배울 수 있다고 믿었고 모방을 통한 학습 과정은 사회 학습 이론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2.인식: 학습 과정에서 일어나는 정신적 과정을 말하며 학습은 단지 행동에 관한 것이 아니라, 주의력, 기억력, 그리고 동기 부여와 같은 인지 과정도 포함합니다. 그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서 본 행동을 관찰하고, 유지하고, 재생산하기 위해 그들의 인지 능력을 사용한다고 믿었습니다.
3.자기 계발: 사람들이 사회적 학습의 과정을 통해 그들의 기술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생각을 말합니다. 반두라는 사람들이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한 다른 사람들을 관찰함으로써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고 믿었고 이러한 자기계발의 과정은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수적입니다.
4.자기 효능감: 어떤 일이나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개인의 믿음을 의미합니다. 반두라에 따르면, 자기 효능감은 학습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람들이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 행동에 참여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자기효능감의 발달은 사회학습이론의 필수적인 측면이라고 말합니다.
5.자체 규정: 그들의 행동과 감정을 조절하는 개인의 능력을 의미하며 사람들은 자기 감시, 자기 평가, 그리고 자기 강화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그들의 진전을 감시하고, 성공적인 행동에 대한 보상을 함으로써, 개인은 자신의 행동과 감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은 학습과정에서 인지과정, 관찰, 자기조절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개념들을 이해함으로써, 개인들은 그들의 삶을 통해 배우고, 적응하고, 성장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관찰학습과정
모델링으로도 알려진 관찰 학습은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 이론의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개인들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 태도, 결과를 관찰하고 그 행동들을 재현하거나 모방함으로써 배웁니다. 관찰 학습 과정은 다음과 같은 네 단계를 포함하며 그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1.주의: 관찰 학습의 첫 단계는 주의력이며 사람들은 그것으로부터 배우기 위해 그들이 관찰하고 있는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것은 행동의 관련된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관련 없는 정보를 걸러내는 것을 포함합니다. 주의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에는 행동의 복잡성, 환경의 산만함의 정도, 그리고 개인의 학습 동기가 포함되며 학습 의욕이 있고 자신이 관찰하는 행동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더 주의를 기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보존: 관찰 학습의 두 번째 단계는 유지입니다. 개인은 나중에 그것을 번식시키기 위해 관찰한 행동을 기억해야 하며 이것은 정보를 메모리에 저장하고 필요할 때 검색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유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는 개인의 인지 처리 수준, 관찰 후 경과된 시간, 행동의 반복 수준 등이 있습니다. 반복은 기억 추적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유지에 특히 중요할 수 있습니다.
3.복제: 관찰 학습의 세 번째 단계는 생식입니다. 개인은 그것으로부터 배우기 위해 관찰한 행동을 재현할 수 있어야 하며 이것은 기억에서 행동으로 정보를 변환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생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에는 개인의 신체적 능력 수준, 인지적 능력 수준, 행동을 재현하려는 동기 등이 포함됩니다. 행동을 재현하도록 동기부여가 되고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가진 사람들은 성공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4.동기: 관찰 학습의 네 번째이자 마지막 단계는 동기 부여입니다. 개인들은 그것으로부터 배우기 위해 행동을 재현하도록 동기를 부여받아야 하며 이것은 행동의 결과로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동기부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는 개인의 자기효능감 수준, 지각된 결과 기대, 강화 수준 등이 있습니다. 칭찬이나 보상과 같은 긍정적인 강화는 개인이 행동을 재현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 특히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 관찰학습과정은 주의력, 유지력, 재생산력, 동기부여를 포함하며 이러한 단계를 이해함으로써 교육자와 학습자는 효과적인 교육과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교실과 그 너머에 이를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스키너와 행동주의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분석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 이론은 학습에 대한 다른 관점을 제공하는 심리학에서 영향력 있는 두 이론입니다.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은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 강화의 역할을 강조하는 반면,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 이론은 학습에서 관찰과 모방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 두 이론을 좀 더 자세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1.학습 과정: 스키너의 이론은 학습은 행동과 결과 사이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며, 즉 행동은 그에 따르는 결과에 의해 형성된다는 것을 강조한 반면, 반두라의 이론은 개인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학습한다고 말합니다.
2.환경의 역할: 스키너의 이론은 환경이 행동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강조하는 반면, 반두라의 이론은 학습에서 환경과 인지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3.개인의 역할: 스키너의 이론은 개인을 외부의 자극과 강화에 반응하는 수동적 학습자로 본반면, 대조적으로, 반두라의 이론은 개인을 주의력, 유지, 재생산, 동기 부여와 같은 인지 과정을 통해 자신의 학습 경험을 형성할 수 있는 능동적인 학습자로 봅니다.
4.자기조절: 반두라의 이론은 자기조절과 그들의 행동을 조절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개인의 중요성에 상당한 강조를 둔 반면에 스키너의 이론은 자기 조절의 역할을 명시적으로 다루지 않습니다.
이 두 이론을 통합하는 해결책은 둘 다 학습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를 함께 사용하여 개인이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이해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강화와 환경에 대한 스키너의 강조와 관찰과 모방에 대한 반두라의 강조를 결합함으로써, 교육자들은 지식의 습득과 비판적 사고와 자기 조절 능력의 개발을 모두 촉진하는 학습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자들은 긍정적인 강화와 모델링과 같은 두 이론의 기술을 통합하여 학생들에게 더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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