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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과 인간행동에 관한 주요이론

로터의 사회 학습 이론

by 미라트17 2023. 6. 24.

통제의 중심 개념

사회 학습 이론의 핵심은 통제의 중심 개념인데 이것은 그들의 삶에 대한 통제의 정도에 대한 개인의 믿음을 의미합니다. 내부 통제의 중심을 가진 사람들은 그들이 그들의 행동과 선택을 통해 그들의 결과를 형성할 수 있다고 믿는데 대조적으로, 외부 통제의 중심을 가진 개인들은 외부의 힘이나 행운을 그들의 삶의 주요 결정 요인으로 인식합니다. 개인의 통제력을 이해하는 것은 그들의 동기, 의사 결정, 그리고 전반적인 전망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기대와 행동

결과에 대한 개인의 기대가 그들의 행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제안했습니다. 사람들은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믿는 행동에 참여하고 부정적인 결과와 관련된 행동을 피하도록 강요받습니다. 이러한 기대는 과거의 경험, 사회적 학습, 그리고 그들의 삶에서 중요한 다른 사람들의 영향에 의해 형성되는데 기대의 역할을 인식함으로써, 우리는 개인이 왜 그들이 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지 그리고 그들의 동기가 어떻게 그들의 행동을 주도하는지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습니다.

사회 학습 이론의 관찰 학습

관찰 학습은 알버트 반두라와 같은 심리학자들이 제안한 사회 학습 이론의 기본 구성 요소입니다. 이러한 형태의 학습은 개인이 다른 사람들을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행동, 기술 또는 지식을 습득할 때 발생하며 사회 학습 이론의 맥락에서 관찰 학습은 인간의 행동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회 학습 이론의 틀 안에서 관찰 학습의 개념과 그 함의를 알아보겠습니다.

1. 관찰 학습의 정의: 관찰학습은 사회적 학습 또는 모델링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다른 사람의 행동, 행동 또는 경험을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이나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을 말하는데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관찰된 정보를 메모리에 유지하며, 행동을 재현하고, 그렇게 하도록 동기 부여를 받는 것을 포함합니다.

2. 모델의 역할: 관찰 학습에서 모델은 영감과 모방의 원천 역할을 합니다. 모델은 특정 영역에서 존경받거나 능력 있는 것으로 보이는 개인이 될 수 있는데 그들은 부모님, 선생님, 동료들, 또는 심지어 허구의 등장인물이 될 수 있습니다.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은 개인에게 특정 행동을 수행하는 방법, 그 행동과 관련된 결과, 그리고 그러한 행동과 관련된 사회적 규범과 기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3. 관찰 학습의 네 가지 과정

1) 주의:개인은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시연 중인 관련 측면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는데 모델의 매력, 역량, 행동의 경박함과 같은 요소들이 주의력 과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2) 보존:관찰자들은 관찰을 통해 얻은 정보를 기억 속에 간직할 필요가 있는데 여기에는 관찰된 동작을 인코딩하고 나중에 검색할 수 있도록 저장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3) 복제: 관찰자는 관찰한 행동을 재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과정은 행동을 모방하거나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신체적, 인지적 능력을 가진 개인에게 의존합니다.

4) 동기: 관찰된 행동을 모방하거나 재현하려는 동기는 관찰 학습의 중요한 측면인데 개인은 행동이 보람 있고, 유익하거나, 자신의 목표와 가치에 부합한다고 인식한다면 행동에 참여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4. 대리 강화: 관찰 학습의 주목할 만한 측면 중 하나는 대리 강화입니다. 개인은 강화나 처벌을 직접 경험하기보다는 모델이 자신의 행동의 결과로 직면하는 결과를 관찰합니다. 이러한 관찰된 결과는 자신의 행동의 가능한 결과에 대한 개인의 기대에 영향을 미치며 특정 행동의 모방을 강화하거나 억제할 수 있습니다.

5. 관찰 학습의 응용: 관찰 학습은 다양한 영역에서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데 학생들이 교사나 동료들을 관찰하여 배우는 교육 환경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공포증, 사회적 불안 및 기타 행동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 행동 치료 및 모델링 기술에 사용됩니다. 또한 관찰 학습은 미디어 모델에 대한 노출을 통해 개인이 행동과 태도를 습득할 수 있는 미디어 영향에서 역할을 합니다. 관찰 학습은 사회 학습 이론의 더 넓은 틀 안에서 중요한 과정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개인들은 새로운 기술, 행동, 그리고 지식을 얻습니다. 관찰 학습과 관련된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교육자, 심리학자 및 개인 스스로가 긍정적인 변화와 개인적인 성장을 위한 잠재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긍정적인 역할 모델을 제공하고 관찰 학습의 기회를 만들고 관찰된 행동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를 장려함으로써, 우리는 관찰 학습의 힘을 활용하여 학습을 향상하고 긍정적인 행동을 육성하고 사회 발전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사회학습이론의 비판과 해법

줄리안 로터의 사회 학습 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 사회적 영향력과 관찰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심리학 분야에 상당한 기여를 했으나 다른 이론과 마찬가지로 비판을 받기도 하는데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비판을 검토하고 이러한 우려를 해결하기 위한 잠재적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환경적 요인에 대한 지나친 강조: 비평가들은 로터의 이론이 행동을 결정하는 데 있어 환경적 요인의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동시에 개인의 특성과 내적 과정의 영향을 경시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성격 특성, 인지 과정, 그리고 유전적 요인들이 행동을 형성하는데 똑같이 중요하다고 주장하는데 이러한 비판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은 환경적 요인과 개별적 특성 사이의 상호작용을 고려하는 보다 전체론적 접근법을 통합하는 것입니다.

2. 문화적 변화에 대한 제한적인 초점: 로터의 이론에 대한 또 다른 비판은 문화적 변화에 대한 제한적인 관심입니다. 이 이론은 문화적 규범, 가치, 사회화 관행이 사회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적 맥락을 포함하도록 연구의 범위를 넓히고 문화적 요인이 관찰학습 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하는 것이 해결책입니다.

3. 개별 기관에 대한 관심 부족: 일부 비평가들은 로터의 이론이 의사결정과 행동에서 개인의 대리인과 자유 의지의 역할을 과소평가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그 이론이 자신의 행동을 형성하는 개인의 적극적인 역할을 적절히 인정하지 않고 강화와 처벌과 같은 외부적인 영향에 너무 많은 중점을 두고 있다고 제안하는데 이러한 비판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은 사회 학습 이론의 틀 안에 기관, 자기 결정 및 의지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이해를 통합하는 것입니다.

4. 복잡한 동작에 대한 일반화 제한: 로터의 이론은 주로 관찰 학습을 통한 관찰 가능한 행동의 획득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비평가들은 이 좁은 초점이 인지 과정, 내부 상태 및 추상적 개념을 포함하는 복잡한 행동에 적용 가능성을 제한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복잡한 행동의 습득과 표현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정보 처리, 기억, 의사 결정과 같은 인지 과정을 통합하도록 이론을 확장하는 것이 해결책입니다.

5. 몇 가지 측면에 대한 경험적 검증의 부족: 로터의 사회적 학습 이론의 일부 측면은 충분한 경험적 검증이 부족하여 전체적인 타당성과 신뢰성에 대한 우려로 이어지는데 비판론자들은 이론이 제시한 특정 주장과 개념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보다 엄격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해결책은 로터 이론의 경험적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추가적인 경험적 조사와 복제 연구를 장려하는 것입니다.

 

사회 학습 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상당한 기여를 했지만, 비판을 받는 부분도 있는데 연구자들과 학자들은 비판을 해결하고 잠재적인 해결책을 탐구함으로써 이론을 개선하고 강화하여 다양한 인구와 복잡한 행동에 더 포괄적이고 포괄적이며 적용할 수 있는데 비판은 성장과 개선의 기회로 간주되어 사회적 학습 과정과 다양한 맥락에서 그 의미에 대한 더 깊은 이해로 이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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